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업체 믿을수 있는 곳 있을까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업체 믿을수 있는 곳 있을까

Ada 0 20 06.05 04:23

비즈니스를 네이버블로그 확대하고, 브랜드 강화 등을 하기 위해 마케팅은 필수 요소죠. ​마케팅에 있어서 다양한 목적이 있는 만큼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플랫폼도 정말 다양해요. 많이들 알고 있는 구글AD, SNS, 유튜브 등이 있고 그 안에서도 세분화 되어 비즈니스를 알리고 브랜드를 강화하며 수익으로 이끌고 있어요. ​OO을 위해서는 OO플랫폼을 진행해야 한다!!! 마케팅 플랫폼은 넘쳐나지만 나에게 딱 맞는 전략은 찾기 어렵네요. :)​비즈니스를 할 때 기본적으로 갖추는 것은 아마도 홈페이지, 블로그가 아닐까 싶어요. 이 중에서도 블로그에 대해서 주목을 해 보려 합니다. ​10-20대들은 구글링을 많이 한다고 하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가 구글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네이버블로그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여전히 검색 기반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이를 반영하는 것이 서점에 가도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 책이 베스트 셀러 코너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실제로 스마트스토어와 블로그가 결합되어진 네이버의 영향력은 매우 큽니다. 그래서 SNS, 유튜브, 구글AD 등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도 물론 영향력이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집중적으로 공략해서 진행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그렇다면 네이버를 활용해 마케팅을 하고자 할 때 어떤 것을 먼저 알아야 할까요? ​바로 네이버 알고리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저는 네이버 하면 로고 색인 초록색이 떠올려집니다. 그리고 예전에 전지현씨가 날개달린 초록 모자 네이버블로그 쓰고 나오는 광고영상도 생각이 나네요.​1. 초기 알고리즘 (~2013년 이전)​처음에 네이버 알고리즘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을 쓰도록 하기 위해 단순한 알고리즘을 적용했고 그것은 리브라(Libra)였습니다. 그래서 이때의 블로그는 45일간 매일 1~2개씩 글을 게시하면 큰 노력 없이도 누구나 최블 그러니깐 최적화 블로그가 되었고, 상노(상위 노출)이 쉽게 되다 보니 블로그 이용자 수가 확 늘게 됩니다. ​이렇게 확 늘어난 블로그, 그러나 문제는 양은 많지만 정보의 질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즉 키워드 중심으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넣으면 상위 노출이 가능했고, 그렇다보니 키워드만 남발이 되고 내용 없는 블로그도 상위 노출이 되면서 저품질, 상업성 콘텐츠들만 과다해졌죠. 결국 네이버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를 찾는 사람들이 줄어드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는데 그런데도 네이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포털사이트로 이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죠. 그러다가 구글이 나타나게 되면서 네이버는 위기감을 감지합니다.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이때 SEO라는 용어를 많이 들었던 것 같아요. ​구글은 검색 엔진 최적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네이버와 달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했고 점점 구글이 점유율을 넓혀가게 되면서 위기감을 느낀 네이버도 변화하기 시작합니다.​​2. C-Rank (2013년 ~ 2017년)​C-Rank는 Contents Rank의 약자로 한 가지 주제로 지속적인 포스팅을 진행하면서 상노 즉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이었죠. ​무작위 키워드를 넣는 것이 아닌, 네이버블로그 주제에 대한 전문성과 여기에 이웃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한 기준으로 바뀌면서 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블로그가 상단에 올라가게 됩니다. 전문 블로그가 강화되면서 이때 파워블로거도 생기게 되지만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되요.​오래된 블로그 그러니깐 고인물로 인해 신규 블로그가 발생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3. DIA (2018년 ~)​DIA는 Deep Intent Analysis로 씨랭크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이 되었어요. 주된 변화는 사용자의 의도 기반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죠. 그러니깐 다이어트 운동을 검색했다고 했을 때 정보성 글과 후기형 글이 검색자의 의도에 따라서 다르게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보니 콘텐츠의 정확성, 신뢰성, 정보성이 네이버블로그 강화되었죠. ​이와 달리 낚시성 제목이나 내용이 빈약한 것은 저품질로 처리되는 등 이제는 오래된 블로그의 영향력보다는 내용의 퀄리티 위주로 바뀌었고, 점점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내용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교화 되고 있어요. ​최근에는 스마트블로그로 블로그 탭 외에도 통합검색, 인플루언서 검색, 플레이스 등 다양한 채널에 노출이 되거나, 검색을 세분화 또는 맞춤화해서 제공됩니다. ​​4. 스마트블럭​스마트블럭은 네이버 검색 결과 중간에 노출이 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자기개발'이라고 검색을 하게 되면 자기개발에 대한 인기주제 키워드가 제시되는데 검색어 + 인기주제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OOO 인기주제​예를 들어 '자기개발'을 검색하면 검색자의 의도와 관심 키워드에 따라 관련 콘텐츠를 정리해서 네이버블로그 보여주는 거죠. ​DIA 알고리즘 기반으로 검색 의도를 분석해서 연관 콘텐츠를 자동으로 매칭해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결국 스마트블록에 노출이 되면 트래픽이 급증하기에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콘텐츠의 품질과 주제 일관성이 매우 중요하게 됩니다. 5. 생성형 AI + 검색 결과 통합​앞으로 생성형 AI 기반의 검색 결과 제공으로 진화 중으로 긴 글의 블로그 내용보다는 핵심이 명확하게 정리된 것이 AI 검색 추천에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고 하는데 이제는 어디가도 AI인 것 같네요. ​네이버 알고리즘 변화에 따른 블로거의 전략 3가지네이버 알고리즘 변화를 공부하게 되면서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이 단순한 키워드 입력에서 벗어나서 네이버블로그 이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신뢰성과 사용자 맞춤형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어요. ​이러한 변화에 블로거가 제대로 대응하지 않게 되면 노출에서 밀리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를 달리 해석하면 흐름을 잘 읽고 전략적으로 대응하면 이제 막 시작한 블로그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있어요. ​일관성 있는 주제 (한 분야에 대한 꾸준한 포스팅)가독성을 높이는 정리된 글의 구성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만족시키는 구조)정기적인 업로드​어쨌든 주제가 명확하고,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꾸준히 운영한다면 네이버 알고리즘에 반영이 되어 결국 상위 노출, 최적블이 되겠죠!! ​오늘도 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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